지사작품소개
저희 지사를 통해 배출한 수상작들을 통해
멀게만 느끼던 미술을 이해해 봅니다
제84회 세계아동미술대회 최우수상
1. 색감 표현
· 가을 분위기 : 노란색, 주황색, 갈색 계열을 사용하여 풍요로운 가을의 색감을 효과적으로 표현했으며 특히 은행나무의 노란 잎사귀가 제법 인상적입니다.
· 한복과 명암 : 인물들의 한복 색깔이 다양하고 밝아 그림에 활기를 더하며, 한옥의 처마 아래나 나무 기둥 등에 어두운 색을 칠해 명암을 표현하려 노력한 흔적이 돋보입니다.
2. 구성 및 배치
· 깊이감 : 인물들을 가까이(돌담 위)와 멀리(한옥 마당) 배치해 그림에 원근감과 깊이감을 준 노력이 훌륭합니다.
· 전통적인 요소 : 한옥의 기와, 돌담, 마당, 은행나무 등 한국적 요소들을 다양하게 배치해 주제를 명확히 했습니다.
3. 묘사력
· 돌담 : 가장 인상적인 부분으로, 돌담의 크기와 색깔을 다양하게 표현하여 단단하고 거친 질감을 잘 나타냈습니다.
· 기와 : 기와 지붕의 겹쳐진 모양을 섬세하게 표현하려 노력했습니다.
※ 총평 : 과거로 돌아갔다는 주제 의식이 뚜렷하고, 색감 표현 능력과 묘사력(특히 돌담)이 뛰어납니다. 한국의 미를 잘 이해하고 이를 표현하려는 창의적인 노력이 돋보이는 그림입니다.
호수예술제 최우수상
밝고 선명한 색을 주로 사용하여 5월의 맑고 생동감 넘치는 느낌을 잘 표현한 풍부한 상상력과 활기찬 에너지가 가득 담긴 훌륭한 작품입니다. 특히 5월이라는 주제를 열기구라는 재미있는 소재로 표현해 낸 아이디어가 뛰어나며 그림 그리는 것을 정말 즐거워한다는 것이 느껴져 보는 사람도 기분이 좋아지는 그림입니다.
세계아동미술대회 최우수상
화면을 빈틈없이 꽉 채워 우주의 웅장함을 표현하려는 노력이 돋보이며 행성과 로켓, 우주비행사 등 다양한 물체들을 디테일하게 배치하여 역동적인 구도를 만들어 묘사력과 이야기를 담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특히, 우주의 신비로움을 창의성과 상상력을 가지고 자신만의 색깔로 잘 표현해낸 점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세계아동미술대회 최우수상
단순히 예쁘게 그리는 것을 넘어,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색과 구도, 표정을 통해 힘 있게 전달하는 능력이 매우 돋보이는 작품으로, 1학년임에도 불구하고 역사에 대한 관심을 그림으로 옮겨내는 표현력, 몰입도가 대단하며 특히, 포말을 다른 재료로 덧그린 표현은 아이의 관찰력과 표현 의지를 보여줍니다.
제목 : 오리가 보는 세상
오리의 얼굴은 마치 카메라 렌즈처럼 화면 전체를 응시하며 주변의 연못 환경이 오리의 시야를 둘러싸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어 기술적인 숙련도 뿐만 아니라 발상과 아이디어가 매우 뛰어난 수작으로 단순한 관찰에서 벗어나 다른 존재의 입장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상상력을 시각적으로 설득력 있게 표현해냈습니다
호수예술제 최우수상
고양이를 바닷속이라는 비현실적인 공간에 배치한 발상이 매우 독창적이며, 바닷속 생물들과 고양이가 함께 어울려 하나의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보물상자와 그 안에 담긴 것은 스토리텔링 요소를 더하며 신비로운 분위기와 독특한 발상을 인상적으로 두려움 없이 표현해내는 용기와 능력 또한 대단합니다.
세계아동미술대회 최우수상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와 스토리를 안정적이며 균형 잡힌 구도로 깊이감 있고 자신감 있게 그려내는 능력이 매우 훌륭하며,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그림 전체에 가득합니다. 역동적인 캐릭터 묘사와 풍부한 색채 감각은 뛰어난 예술적 잠재력을 보여주며, 좋아하는 대상을 창의적으로 재해석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대단합니다.
세계아동미술대회 최우수상
테이블 위의 정물은 선명하게 가까이 표현하고, 창밖 풍경은 붓 터치를 활용하여 다소 흐릿하게 처리한 원근감과 달력, 화분, 필통 등 복합적인 요소를 따뜻한 색감으로 조화롭고 안정적이게 배치한 질서와 평화로운 느낌을 주는 그림으로, 주변 환경에 대한 섬세한 관찰력과 화면을 구성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난 그림입니다.
각종 공모전
수상작 보기
홍익아트 전국 아동 공모전,
그리고 호수 예술제 등에서
각종 상을 수상한 작품들로
유아부터 고등부까지의 작품 모음










